경제적 독립을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카카오 주식분석 본문

[한국주식]기업분석

카카오 주식분석

Economic Independence 2020. 3. 29. 21:27

카카오

안녕하세요. Economic-Indepence입니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참고적으로 읽어주시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2010년 3월에 출시하여 10주년을 넘긴 카카오톡을 기념하여 카카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카카오의 시가총액은 코스피 18위에 랭크되어있으며, 카카오톡부터 시작하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있고 이용하는 플랫폼을 보유하는 회사로 거듭났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1) 카카오 현재주가



카카오의 현재(3.27일종가기준) 주가는 152,500원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잔잔하게 우상향으로 성장한 기업은 아닙니다. 중간중간에 유상증자와 스타트업 인수 이슈가 있으면서 과도한 투자로 영업이익이 발생하지 않아 주가가 많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의 승인을 받을 때 은산분리정책이 이슈가되며 통과여부에 따라 주가가 많이 흔들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질만 14년 최저점 / 17년 최저점 / 19년 최저점, 그리고 현재의 주가를 바라보면 점진적 우상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카카오 너의 정체는 무엇이냐?

처음에 전국민이 이용하는 메신저로 카카오톡을 출시했고 그 이후에 무섭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독립적 분리여부를 떠나서 카카오에서 시작했던 사업을 써보겠습니다.


A. 카카오M (엔터테이먼트, 컨텐츠)

B. 카카오 모빌리티(택시, 대리운전 네비게이션) 

C. 카카오뱅크

D. 카카오인베스트먼트

E. 카카오커머스(쇼핑)

F. 카카오페이


기타 등등..


절반도 쓰지 않고 굵직한 사업위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저는 점점 카카오의 계획대로 플랫폼생태계가 갖춰지고 있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은행과 증권시장으로의 진출이 최근 최대이슈이며, 내 손안에서 모든 금융업무를 해결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유망사업으로 해외시장에서 카카오의 웹툰사업과 카카오페이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매출액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3) 돌다리도 두들겨보자

사업확장으로 인해서 최근 몇년간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이 널뛰기를 하고 있다는 점이 나름의 불안요소입니다. 올해도 공시된 감사보고서를 기준으로 약 3400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연결손익계산서에서 표시하고 있었습니다. 
투자를 계획하실 분들은 기업의 기본적분석과함께  재무제표확인, 경영행보의 확인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30년 후에도 이 기업이 존재하며, 시장에서 우수한 위치를 점하고 있을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항상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 공감 및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