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독립을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은행주 / 기업은행, KB금융, 신한지주 주식분석 본문

[한국주식]기업분석

은행주 / 기업은행, KB금융, 신한지주 주식분석

Economic Independence 2020. 4. 1. 23:31

은행주 / 기업은행, KB금융, 신한지주

안녕하세요. Economic-Indepence입니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참고적으로 읽어주시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특이하게 은행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고 몇가지 기업을 뽑아 재무제표를 살펴보는 시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은행주



  

우리금융지주는 합병으로 인해 판단지표가 적기 때문에 제외하고 시중 4대은행을 가져와봤습니다. 우선 PBR과 RO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PBR: 주가가 한주당 순자산의 몇배에 거래되는지 나타내는 수치

- ROE: 자기자본이익률, 자본을 이용해 몇배의 이익을 냈는지 나타낸다.


우선 PBR이 1배가 안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고 ROE역시 7~9배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두가지 지표에 이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그리고 성장률까지 살펴보겠습니다.


2) 은행주 / 기업은행, KB금융, 신한지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은행주들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성장률이 둔화되고는 있지만 이렇게 주가가 저평가되고 빠져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지금 주식시장에서 은행주가 외면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 불확실한 미래와 필요한 체질개선, 그들이 외면받는 이유

 

 사실 은행주는 체질개선의 기로에 직면해있습니다. 국내은행은 해외와 달리 예대마진 비율이 매우 높으며 수익모델이 다양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전망이 매우 어둡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금리는 제로금리와 마이너스금리가 코앞에 도달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은행의 수익률은 점점 더 떨어질 것이 뻔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그 여파로 주가방어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4) 발상의 전환과 결론


 그렇다면 우리는 거꾸로 생각해야 합니다. 체질개선에 성공한다면 현재의 은행주식매수는 엄청난 저평가주식을 사는 행운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국내4대 혹은 5대은행중에 10년 그리고 20년 후에도 명실상부 국내 탑5안에 들어있을지 판단해보시고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0년 후에도 이 기업이 존재하며, 시장에서 우수한 위치를 점하고 있을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항상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 공감 및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