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독립을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삼성전자 주식분석 본문

[한국주식]기업분석

삼성전자 주식분석

Economic Independence 2020. 3. 28. 16:56

삼성전자

 안녕하세요. Economic-Indepence입니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참고적으로 읽어주시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 삼성전자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대한민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이며,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폭락한 주식시장에 개미들이 들어와 우스갯소리로 "동학 개미 운동"의 일환으로 엄청난 양의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했다고 하죠? 저 또한 보유하고 있고 삼성전자 주식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전자 현재주가




위 차트는 삼성전자의 3/28 종가를 나타내고 있고 1년 기준으로 가져온 차트입니다. 삼성전자의 현재 주가는 48,300원으로 많이 내려와 있습니다. "어 너무 많이 내려온 것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5년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떠세요? 이렇게 보니 그렇게 많이 빠진 것 같지는 않죠? 제가 판단하기에도 대한민국 1등 기업이라는 프리미엄과 더불어 개미의 뜨거운 매수 새가 이어지면서 다른 기업 대비 많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차티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가격은 이쯤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삼성전자 반도체와 스마트폰의 미래

많은 사업영역 중 이 두 개에 대한 해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캐시카우 시장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상은 정점을 찍고 내려오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더 이상 성장세를 기대할 수 없는 데다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100만 원을 훌쩍 넘는 기본형과 플래그쉽 스마트폰을 위해 지갑을 선뜻 열어줄 소비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2 가시 팩트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A. 코로나 바이러스는 단기적 악재일 뿐!

바이러스 이슈는 결국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시장이 회복될 것입니다. 물론 그러면 얼어붙은 소비가 다시 진작된다는 점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B. 5G가 다가온다.

그렇습니다. 이제는 4G를 넘어 5G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 성장으로 데스크톱 시장 성장이 줄어든 과거 사례를 비교할 때 결국 5G를 선도할 IT기기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등 이동성을 겸비한 제품들 일 것입니다. 5G 상용화와 함께 성장 발판을 밟아 나갈 수 있다는 잠재력 역시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음은 반도체 시장입니다. 2~3년 전 중국시장의 맹렬한 추격을 따돌리고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선 추세입니다. 여전히 반도체 하면 대한민국의 기업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세계를 호령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코로나 발 이슈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해보겠습니다.


"My Way, 나는 내 갈길을 간다!"

초미세공정과 후발주자들과의 격차를 벌리는 이른바 "초격차"전략을 흔들림 없이 추진한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3) 결론

 목표주가가 얼마인지는 모릅니다. 다만 제가 기업분석을 할 때 가장 핵심적으로 보는 질문을 했을 때 "YES"라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개인적 의견을 여기에 써보자면 6만원 까지는 2년 내에 도달할 것 같습니다.


"30년 후에도 이 기업이 존재하며, 시장에서 우수한 위치를 점하고 있을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항상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 공감 및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