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독립을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아프리카TV 주식분석 본문

[한국주식]기업분석

아프리카TV 주식분석

Economic Independence 2020. 3. 30. 00:30

아프리카TV

안녕하세요. Economic-Indepence입니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참고적으로 읽어주시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아프리카TV 주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프리카TV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인터넷방송 플랫폼을 구축하여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회사를 같이 분석해보고자 하는 이유는 기존 산업과 달리 특이한 방식으로 매출이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아프리카TV 현재주가



위 차트를 보시게 되면 현재가 48,250원으로 최근에 많이 빠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얘기는 뒤에서 하고 현재가가 이 정도 되면서 52주 최저와 최고가를 보시면서 "현재 52주 최저가에 좀 더 가까이 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아프리카TV 매출방식

아프리카TV의 주 수입원은 현재 별풍선 후원(도네이션개념)과 광고수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고수익은 여타 플랫폼과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별풍선 후원의 경우 매우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BJ(Broadcasting Jockey)에게 별풍선을 후원하는데 단가는 1개에 100원을 후원하게 됩니다. 그러면 아프리카는 이 수익을 20~40%정도 수수료로 공제하고 BJ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이것이 나름의 혁신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초기 방송플랫폼 형성에 들어간 자금과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비용을 제외하면 매출원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출총이익을 내기가 수월하고 상대적으로 판매비와 관리비가 높게 책정되도 어느 정도는 감당할 수 있는 여력을 가지게 됩니다.



위의 표를 보면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는 것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3) 경쟁사와 단기이슈.. 그리고 결론

국내산업에서 경쟁사는 유튜브 / 트위치코리아 / 카카오TV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유튜브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아프리카TV의 축소를 걱정하는 시선이 많았었는데, 오히려 굳건한 시청자층을 확보하며 사업영역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이상으로는 성장률 둔화가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인 점을 인식하셔야 합니다.

단기적 이슈로는 도쿄올림픽이 있습니다. 중계권 확보를 어느 방송사가 하는 지는 상당한 관심사인데, 이번에 아쉽게도 올림픽이 바이러스로 인해 연기되면서 1년 후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프리카TV에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이 회사가 위에 써놓은 경쟁3사와의 경쟁에서 당당히 한 자리를 차지하는 기업인지에 대한 근본적 고민을 꼭 당부드립니다.

"30년 후에도 이 기업이 존재하며, 시장에서 우수한 위치를 점하고 있을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항상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 공감 및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