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독립을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주식에 임하는 자세 본문

[미국주식]분석해보기

주식에 임하는 자세

Economic Independence 2020. 3. 28. 00:39

주식에 임하는 자세

 

 안녕하세요. Economic-Indepence입니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참고적으로 읽어주시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주식투자 마인드에 대한 짤막한 글을 하나 쓸까 합니다.

최근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증시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리만브라더스 붕괴 사태를 겪은 우리들은 학습효과를 통해 우량주 중심으로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그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3년 이상을 보고 시장에 들어오시는 거라면 정말 훌륭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장부상 가치가 "평가금액"일뿐 팔지 않는다면 전혀 실현된 손실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기업이나 ETF를 포함한 파생상품과 시장에 대해 제대로 된 분석을 했다면 본인을 믿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매일매일 HTS에 들어가며 더 떨어지면 어떡하지라는 불안한 생각으로 손절 생각을 하신다면 아마 오래 못 가고 실패로 끝난 투자사례로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시장에 들어올 때 사람들이 과연 투자기간을 얼마나 계획하고 해당 기간 수익률은 얼마를 계획하며 시장에 진입할까요? 질문해보면 아이러니하게도 초단기에 은행이자의 10배가 넘는 수익을 기대하며 진입합니다. 하지만 각종 변수와 이슈가 넘쳐나는 시장에서 계획한 대로 단기간에 고수익을 내고 (일명 치고 빠지는) 시장에서 사라지는 사람은 일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주식시장에 대해서 성공하는 키워드는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꼭 가슴에 새겨주세요.

 

분석 / 결단 / 인내

 

- 장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분석이 중요합니다. 30년 후에 존재하지 않을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면 안 되겠지요? 제 투자금이 휴지조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재무제표를 스스로 살펴보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요즘 유튜브, 구글 등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시대입니다. 어디서도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자가 경제적 독립과 자유를 먼저 성취할 것입니다.

- 계획하셨으면 투자를 실행하는 결단력을 보여주시고, 기업이 내 분석과 다르게 돌아간다면(즉, 나의 분석이 잘못되었음을 꺠달았다면) 과감히 손절 결단을 내리십시오. 두려움에 질질 끌리지 않고 논리적으로 결단하는 마인드를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 장기투자를 위해 인내하십시오. 단기간 고수익을 노리며 시장에 진입하지 마십시오.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그래프를 보시면 어떤 위기가 오건 결국 회복하고 우상향 하는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10년이 넘는 제자리걸음도 존재하지요. 하지만 더 길게 보면 어떨까요? 이렇기 때문에 초장기 투자로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는 코스피의 역대 지수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입니다. 중간중간에 우여곡절이 많고 2020년 현재도 그림보다는 더 빠져있는 모습이지만 결국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MF / 닷컴 버블(IT버블) /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 리 만사태 / 현재 바이러스 사태(진행 중)를 바라보면 앞으로 증시가 회복할 것은 불 보듯 뻔합니다.

위는 나스닥 종합지수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입니다. 역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경험적 근거로 장기투자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무조건 길게 보십시오.

 

 

블로그 내 공감 및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