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독립을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우리는 왜 배당 ETF를 해야하는가 본문

[미국주식]분석해보기

우리는 왜 배당 ETF를 해야하는가

Economic Independence 2020. 3. 28. 00:30

우리는 왜 배당 ETF를 해야 하는가

 

 안녕하세요. Economic-Independence입니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참고적으로 읽어주시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1. ETF란?

ETF(Exchange Traded Fund)는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펀드를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상장시킨 상품입니다. 펀드는 보통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시장의 전문가가 아닌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 쇼핑하듯이 상품만 초이스 하여 자본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입니다.

 

2. 인버스, 레버리지에 대한 설명

인버스는 연동지수에 대하여 일일 수익률을 역방향으로 추적하는 형태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설명하자면, 최근 코스피 200(KOSPI)이 3% 하락할 때 "1배짜리 KOSPI 200 인버스" 상품은 3%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레버리지는 투자 수익률 극대화를 위해 비용을 차입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위의 예시로 쉽게 다시 말하자면, x 2배짜리 인버스 상품에 가입했을 때 KOSPI200이 3% 하락 시 6%의 수익을 얻는 상품구조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왜 이런 설명을 드렸냐면, 결론적으로 저 두 가지는 앞으로 이곳에서 영원히 추천하지 않을 것입니다.

high-risk, high-return이라는 격언이 있지만, 저것은 정말로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빠르게 시장에 대처할 수 없는 일반분들은 아예 시작하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3. 미국 배당 ETF를 추천하는 이유(핵심)

 미국은 국내 주식시장에 비해 1) 파생상품이 잘 발달해있고, 2) 시장규모가 커서 안정적이며, 3) 변동성이 국내 시장보다 작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국내 주식을 아예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적절한 배분을 통해 투자하시기를 앞으로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며 왜 배당 ETF냐고 말씀하실 수 있는데요. 시장이 좋고 나쁨을 떠나 선순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사진을 참고하여 아래의 예시를 이해해주세요.

먼저 1억을 월배당 ETF에 투자(구매)했다고 가정합시다. 1억에 대해서 월 30만 원의 배당금이 나옵니다. 이 돈과 함께 저축 명목의 100만 원을 다시 ETF 구매에 투입합니다. 이 과정이 지속되면 결국 3)에서 말하는 더 큰 배당수익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큰 부가 쌓이는 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다음부터는 상품을 하나씩 설명드리려합니다.

블로그 내 공감 및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