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독립을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현대자동차(현대차) 주식분석 / 기업분석 본문

[한국주식]기업분석

현대자동차(현대차) 주식분석 / 기업분석

Economic Independence 2020. 4. 5. 00:21

현대자동차(현대차) 주식분석 /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Economic-Indepence입니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참고적으로 읽어주시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 현재주가


위 그래프의 현대자동차의 주가를 보면 2015년 정도까지 25만원대 정도의 주식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의 고민은 이렇습니다. "과연 과거의 영광(20만원이상)을 되찾을 수 있을까?"




2) 현대자동차 실적


- PBR: 주가가 한주당 순자산의 몇배에 거래되는지 나타내는 수치

- ROE: 자기자본이익률, 자본을 이용해 몇배의 이익을 냈는지 나타낸다.



현대차의 PBR만 보면 0.32로 현재 주가가 매우 낮은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ROE는 지속적으로 감소했다가 최근에 다시 2점대에서 4점대 이상으로 회복한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현대자동차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의 2019년 매출액은 105조 7천억원으로 최근 3개년을 봤을 때 꾸준히 성장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 자체는 저정도 규모에서 성장의 방향성을 보여준다는 면이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경우 규모가 큰 회사치고 다이나믹한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있는데요. 새로운 차종(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등)연구에 들어가는 R&D비용이 증가하면서 비용이 증가하였고 업황자체도 좋지 못했음을 원인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는 멋지게 반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우선 2018년대비 큰 반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2020년 현재 힘든 상황속에서도 얼마나 실적을 내느냐가 앞으로 성장에 발판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 상승이 실적변화의 주요 포인트가 될 것이기 때문에 해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성적을 수시로 체크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현대자동차 이미지에 대한 개인적 생각과 결론

최근 현대자동차의 마케팅이나 광고를 보면, 상당히 젊은 층에 어필하려고 하여 브랜드자체를 영(YOUNG)하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근래에 출시된 그랜져의 광고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런 시도가 매우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들이 판매대수라는 성적표로 즉각 받아보기 때문에 당분간 이러한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산업은 새로운 도전과제를 받았습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한 화석연료가 아닌 새로운 연료로 이동하는 자동차시장입니다. 어떤 회사가 살아남을 지는 모르겠지만, 한국기업 현대자동차가 그 위치에 꼭 있길 상상해봅니다.


"30년 후에도 이 기업이 존재하며, 시장에서 우수한 위치를 점하고 있을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항상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 공감 및 구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